기술개발

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미래 성장 동력 분야의 연구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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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&D

주요연구과제

  • 스마트건설 기술개발사업
    (10세부, 11세부, 12세부)

    스마트 지식관리 시스템

    스마트 딜리버리 시스템

    실시간 시추추상도 작성 프로그램

   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20.04 ~ 2025.12
    도로분야 디지털 데이터 통합 표준 기반 건설생산 프로세스 통합관리 및 스마트 지식관리 기술 개발
  • XR플래그십 프로젝트
     

    현실세계

    가상세계

    디지털트윈

    실감형 3D 모델 생성

    시공단계

    공정 시뮬레이션

    도로주행 시뮬레이션

    발주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기간2021.05 ~ 2023.12
    XR기반 건설 설계혁신시스템

연구과제실적

  • 발주기관미래창조과학부 연구기간2013.10 ~ 2018.07
    해양정화용폰툰 바이오 세라믹 멤브레인 개발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14.10 ~ 2016.10
   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한 분절거더와 말뚝을 이용한 저형고 일체식 교량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12.05 ~ 2015.05
    슬림형 쉴드터널의설계기술 개발 및 설계 지침 제안
    • 배수개념을 적용한 유로홈을 통해 10~20% 세그먼트 단면의 슬림화
    • 이를 통해 제조단가 20% 및 터널 공사비 10% 절감,CO2 배출 20% 저감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12.08 ~ 2014.07
    이동식 반력대 및 부분 비부착을 적용한
    단부형고 증대형 프리텐션 거더 표준화 및 생산기술 개발
    • 단면변화로 경관을 향상시킨 프리텐션 거더 단면의 표준화
    • 제품의 생산 및 품질관리기술 확보
    • 기존 PSC거더에 비해 경제성 10~20% 우수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08.09 ~ 2013.07
    핵심1. SMART Highway 도로기반시설/도로구조의 내구성 확보기술 개발
    • 접속/완충/절성경계 보강슬라브의 설계 및 시공기준 개선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08.09 ~ 2013.07
    핵심4. SMART Highway 구조·시설기준 및
    Test Bed 구축/SMART Highway실행방안연구 및 Test Bed 구축
    • 스마트하이웨이 사업모델들의 상품화 유형 제시 및 서비스 패키 방안 연구
    • 미래 첨단도로의 교통 서비스 상품 개발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12.06 ~ 2013.04
    탄소 저감형 지반 개량 기술 개발(탄소중립형 도로 기술개발)
    • 지반 개량 재료 검토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08.07 ~ 2012.08
    현장 계측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(도로 동상방지층 효용성 검증 및 설치기준 연구)
    • 저성토(2m이하) 구간 현장 계측기 시스템 구축
    • 현장 계측 자료 DB구축 및 분석
    • 현장 계측 자료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방안 연구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10.09 ~ 2011.09
    도로 경관 디자인 기술개발
    • 경관과 디자인을 고려한 도로 경관설계 기법 및 핵심시설물 디자인 유형 개발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05.11 ~ 2010.08
    산지부 도로선형 설계방안 및선진한국형휴게소 기술개발
    • 국내 산지부 특성에 맞는 도로 선형 설계방안 제시
    • 선진한국형 휴게소 모델 개발 및 설계방안 제시
  • 발주기관중소기업청 연구기간2009.06 ~ 2010.05
    Wi-Fi 네트워크 상에서 양방향정보교환이 가능한 무선회의 시스템
    • Wi-Fi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중앙 콘트롤러 및 개인용 Station을 조합하여
      30인 내외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무선 회의 시스템 제품 개발
  • 발주기관국토교통부 연구기간2006.12 ~ 2009.12
    구조적 성능을 고려한 시멘트콘크리트포장의 기능 개선 시공화 연구
    • 줄눈균열 유도장치 및 공법 개발
    • 수명연장 및 최적 공용성 확보를 위한 적정 줄눈 간격 제시
    • 분리막 사용 기준 제시
  • 발주기관대전지방국토관리청 연구기간2007.06 ~ 2008.06
    개량형 PSC BEAM 적용방안
    • 일반국도 및 고속국도의 차로별 폭원을 고려하여 최대3.3m 간격까지 적용될 수 있는 개량형 PSC Beam 개발